국립부경대학교 | 융합소재공학부 금속공학전공

학과 소개

금속공학이란?

금속공학은 산업발전에 없어서는 안될 근간이 되는 공학분야로서 물질의 구조와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금속소재를 개발 응용하는데 필요한 학문이다.


금속공학은 철강/비철, 자동차, 반도체, 디스플레이, 생체 및 의학 분야 등 거의 모든 공학분야와 관련되어 있다.


금속재료의 연구개발 및 생산제조기술, 특수한 용도로 사용이 되는 신금속, 첨단금속, 복합재료 등의 개발 및 생산현장에서의 생산관리 공정관리, 자재관리, 품질관리, 기술 영업 등의 분야에서 업무를 수행 할 수 있는 자질을 구비하도록 교육하는 학문이다.


금속공학 졸업생은 제철, 반도체, 중공업, 조선, 기계, 석유화학 등 소재산업으로 취업이 가능하며, 삼성, LG등의 전기/전자 산업체로 진출도 가능하다. 국/공립 및 기업연구소, 학교 등의 연구개발 분야 전문직으로 진출하여 최첨단 기술 개발의 선구자로서 그 역할을 담당 할 수가 있다.



금속 소재의 미래 응용 분야




교육목표

금속공학전공은 전체 산업분야 중에서 교육에서의 금속 분야 발전과 고급인력 양성에 필요한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교육의 질적 향상과 함께 소질과 적성에 맞는 진로 선택을 도모하도록 한다.

금속공학은 전체산업분야의 발전을 지탱하고 새로운 신기술 개발의 기반이 되는 선도학문으로서 현대문명의 근본을 구축하고 있다.

금속재료의 연구개발 및 생상제조기술, 특수한 용도와 기능이 요구되는 신금속, 첨단금속, 금속기지 복합재료의 개발 및 생산현장에서의 생산관리, 공정관리, 자재관리, 품질관리, 기술영업 등의 분야에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자질을 구비하도록 교육하는 학문분야이다.

전문화된 교육과정과 체계적인 실험실습과정을 통하여 금속재료의 연구 및 신제품 개발에 필요한 지식을 두루 갖춘 전문 인력과 산업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응용능력을 구비한 전문기술자 양성에 교육의 역점을 두고 있다.